본문 바로가기

투자 (경제)

배당주 하락장 속 빛나는 투자 배당률이 높은주식

요즘처럼 주가가 많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 주식을 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큰 부담일것이다.

분명 어제 만원했던주식이 오늘 9천원이 되어버린 경험 다들 했을것이다. 이럴때 배당투자를 추천해봅니다.

배당금이 그럼 무엇인가?

쉽게 설명을 하자면 기업이 이익을 발생시키면 누적된 돈을 기업의 소유주에게 배분하는것을 말한다.

(기업의 소유주 => 주식보유자)

근데 이 배당금은 기업마다 천차 만별이다.

어떤기업은 배당금이 하나도 없는 기업이 있는 반면에 어떤기업은 배당금이 7% 8% 이렇게 준다.

그럼 배당금은 보통 언제 주는가?

보통 3개월마다 주는 회사도 있고 1년마다 주는 회사도 있고 6개월마다 주는회사도 있다.

1년 마다 주는 회사의 배당기준일은 보통 12월31일인데 12월31일날 주식을 갖고있는사람은 배당을 받을수있다는것이다. 하지만 31일날주식시장은 열지않습니다.그럼 30일날까지는 주식을 갖고있어야되는데 주식을 구매하더라도 3일뒤에 결제 시스템이 작동하기때문에 30일 이전 26일날 주식을 사야 배당을 받을수있습니다. 이렇게 다 구매를 하면 대략 4월쯤에 배당금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3월마다 주는 회사는 대표적으로 삼성전자가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분기별로 주는데 연배당이 3프로가 조금넘습니다. 그럼 분기별로 3프로를 주는게 아닌 4로 나눠서 분기별로 나눠서 주는겁니다.

그럼 배당이 높으면 좋은점이 있나?

배당률이 높으면 사람들이 많이 사게되고 배당이 떨어지지 않고 상승한다면 팔지않고 갖고있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게 되더라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내렷다가 오를것이다. 하지만 배당을 줄이게되면 많은사람이 판매하면서 주가가 하락하게 되겠죠

그럼 배당률이 높은 주식을 몇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는 오렌지라이프 입니다.

오렌지 라이프는 약 2만5천원~3만원 사이에 주가가 형성되어있고 작년기준으로 배당률이 9%나 되는 엄청난 기업입니다. 하지만 작년 배당보다는 줄어들수도 있다니 조금 고민해봐야되겠네요.

오렌지라이프는 예전LIG생명-신한금융지주로 편입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배당성향이 조금 줄어들것이라 예측합니다.

두번째로는 화성산업 입니다.

화성산업은 약 12000~13000원에 거주하고있는데요. 작년 기준으로 7.62%의 어마어마한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하지만 이배당금은 크게 지속될거라고 생각은 되지않습니다. 그러니 조금더 고민을 해보셔야될겁니다.

 하지만 이런 주식이 지속적으로 고배당을 하지못하면 주가가 하락할것이라고 생각하기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셔야됩니다. 

이것보다는 안전하고 오랫동안 배당을 받을수있는 투자를 하시는게 가장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스타벅스라는 기업은 꾸준히 성장하는기업이면서,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가면서 주식을 팔지않도록 유도를 한 결과 주가도 많이 상승했다.

이처럼 배당금을 꾸준하게 늘려갈수있는 배당금을 찾는게 가장 현명하다고 생각한다.